반응형

우슬(쇠무릎)효능, 부작용

오늘 준비한 포스팅 주제는 바로 우슬입니다 :)

 

우슬의 줄기는 소의 무릎과 닮아서 우슬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우슬

우슬은 들과 산, 길가에 흔히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늦가을 줄기가 마른 후 채취해 뿌리 꼭지는 잘라버리고

뿌리만 사용하거나 줄기까지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슬의 맛은 시고 쓰며 줄기와 잎에는 풍습성 관절염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뿌리와 함께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어지럼증이나 사구체 여과율을 높여 소변이 잘 안 나올 때, 혈압을 낮추는 민간약으로도 많이 쓰여 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슬 이란?

우슬은 비름과의 다년생풀인 쇠무릎 풀의 뿌리 말린 것을 말합니다.
쇠무릎은 우리나라 선국의 산기슭과 길섶, 들판 등 어느 곳에서든 찾기 쉽고, 재배하기도 합니다.
우슬의 맛은 쓰면서 시며, 성질은 평합니다.
쇠무릎 속은 전 세계에 20종이 있으나 우리나라에 있는 것은 쇠무릎풀 단 한 종입니다.

 

 


우슬 효능

 

[심혈관 건강 & 뇌 건강]

 

우슬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 뿐만 아니라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통해 원활한 혈액순환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혈행이 원활해짐에 따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우슬에 함유된 트리테리핀과 사포닌 성분이 뇌의 혈액순환을 돕고, 기억력과 같은 뇌기능 향상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여 뇌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양 강장]

 

우슬 뿌리는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남아있을 정도로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증진시키는 자양강장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우슬을 꾸준히 섭취하면 정력향상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네요.

 

 

[관절염 개선]

 

우슬 뿌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바로 관절치료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것인데요.
풍부한 사포닌과 칼슘이 염증을 배출하고 통증 완화 및 골격, 근육 강화에 큰 도움을 주어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무릎 관절염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요통 치료]

 

허리가 아무리 튼튼하다고 해도 한순간 무거운 물건을 잘못 들면 요통이 생깁니다.
이러한 통증에는 우슬 뿌리나 잎을 달인 우슬차, 또는 우슬주를 담가 꾸준하게 복용하면 요통을 치료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 신장기능 개선]

 

우슬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몸안의 쌓여있는 노폐물과 염증을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노폐물이 배출됨에 따라 몸의 붓기를 빼거나 부종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슬은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어 신장기능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신장기능이 개선됨에 따라 요로결석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흰머리 예방]

 

젊은 나이에 흰머리가 생긴다면 여간 신경이 쓰이는 일이 아닌데요.
새치에는 우슬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골수 생성에 도움을 줘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진통 작용]

 

우슬은 예로부터 한방에서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재로 많이 쓰였다고 하는데요.
우슬 뿌리를 달인 물을 마시게 되면 요통이나 근육통, 신경통, 두통의 증상개선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

 

우슬은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 생리통, 생리불순, 냉증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슬은 자궁수축 작용을 해서 산후에 태가 나오지 않을 때나 산후에 배가 아플 때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성장호르몬 촉진]

 

우슬은 성장호르몬 촉진 약초라고도 불리는데요.
성장기에 섭취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을 촉진시켜 면역 기능을 높여주고 키를 크게 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슬은 한방에서 예로부터 뼈나 근육을 튼튼히 하게 하는데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약초로 인위적인 것이 아닌 자연산 성장 호르몬 촉진제로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우슬에는 인삼에도 많이 들어있기로 유명한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전반적으로 향상해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항염, 항암, 혈관건강 개선, 비만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슬 먹는 방법

자연산 우슬은 주로 차를 끓여서 먹는데요.

물 2리터를 기준으로 완전히 말린 우슬 뿌리 40~50g 정도를 넣고 제일 약한 불에서 약 30분 정도만 끓여 드시면 됩니다.
물을 먼저 끓이시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제일 약한 불로 줄이시고 난 후, 그때 준비한 우슬 뿌리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끓인 물을 식혀서 냉장고에 넣고 하루에 2~3번 정도 물컵으로 하나 정도씩 드시면 되는데요.

우슬 달인 물은 상온에서 상하기가 쉽기 때문에 냉장보관이 필수적입니다.

- 우슬주 담그는 방법


우슬 뿌리를 불순물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연하게 될 때까지 물을 스며들게 하고,

노두를 제거한 후 잘라서 햇볕에 말립니다.
우슬주는 인삼주와 비슷한 향이 나며 오랜 기간 동안 마셔도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어르신들 건강을 위해서 반주로 드시면 좋답니다.

1. 우슬 뿌리 말린 것 200g (제철 우슬 뿌리 250g 정도)
2. 소주(도수가 높은 것)) 1.8 리터(1800cc)
3. 유리병에 우슬 뿌리를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 후 5~6개월 정도 숙성시킨 뒤에

우슬 뿌리는 모두 건져내고 실온에 보관하여 아침저녁으로 한잔(소주잔)씩 마시면 됩니다.


우슬 부작용

우슬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하루 2~3잔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과다 복용 시에는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설사가 잦은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우슬은 자궁을 수축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자궁출혈이 있는 환자나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우슬

 

여러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정보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수유 효능, 부작용  (0) 2019.07.09
골드키위 효능, 부작용  (0) 2019.07.09
헛개나무 효능, 부작용  (0) 2019.07.07
민들레 효능, 부작용  (0) 2019.07.07
백하수오 효능, 부작용  (0) 2019.07.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