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맬서스, Thomas Robert Malthus, <인구론>을 저술한 경제학자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맬서스
입니다 :)

 

맬서스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맬서스, Thomas Robert Malthus, <인구론>을 저술한 경제학자


생몰년 : 1766~1834년
국 적 : 영국 
출생지 : 잉글랜드 서리 
성 격 : 책임감 있고 변론에 뛰어났으며 지혜로움 
신 분 : 경제학자 
가 정 : 귀족가문 출신


맬서스의 아버지는 옥스퍼드 대학에서 공부했으며 비교적 박했다. 그러나 사업에서는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고 할아버지가 남겨주신 재산으로 여유롭게 생활했다. 맬서스는 부유한 가정에서 어려서부터 편안한 생활을 하며 훌륭한 교육을 받았다. 아버지의 보살핌으로 맬서스는 순조롭게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을 받았으며, 1784년 케임브리지 대학에 들어가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다. 1788년, 맬서스는 대학을 졸업하고 집에서 잠시 지낸 뒤 다시 케임브리지로 갔다. 그는 연구에 종사하며 1791년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1798년, 맬서스는 고향의 알보그성에서 교회 목사와 교장을 맡아 일했다. 같은 해 그는 《인구론》을 익명으로 출판했고 이 책은 널리 알려져 맬서스는 단번에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1799년부터 그는 5년 동안, 독일, 스위스, 핀란드 등 유럽 국가를 여행하면서 인구문제와 기타 사회 경제적인 문제들을 연구했다. 1803년, 그는 실명으로 《인구론》 2판을 발표했다. 이 책은 이후에 수정과 보완을 거쳐 1826년에는 6판을 찍어냈다.

맬서스 인구론의 기본 사상은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즉 1, 2, 4, 8, 16 늘어나는 데 비해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즉 1, 2, 3, 4, 5.. 늘어난다는 것이다. 인구는 무제한으로 늘어나는데 식량의 공급이 극에 달하면 인류는 빈곤해지고 심지어는 기아 상태에 이를 것이라는 이론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구 증가를 통제할 수 있을 것인가? 맬서스는 전쟁과 천연두 그리고 질병이 인구를 신속히 감소시킨다고 지적했다. 이것은 인구가 과도하게 팽창하는 것을 적절히 막아주기는 하지만 결코 궁극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도덕적 억제'로 인구 팽창을 억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늦게 결혼하거나 스스로 성 접촉을 절제하는 것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다. 맬서스의 인구 이론은 경제론과 생물학 연구 등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1811년, 그는 유명한 경제학자 데이비드 리카도와 교분을 나누면서 늘 학술적인 문제를 토론하고는 했다. 맬서스는 리카도의 경제학 원리와 쌍벽을 이루는 경제학 원리를 1820년에 출판했다. 맬서스는 이 책에서 지나친 절약을 반대하면서 국가는 고도의 부를 축적해 '생산 능력과 소비 욕구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맬서스의 사상은 뒤늦게서야 존중받게 되었다. 1819년, 그는 영국 왕실 학회 회원으로 선발되었다. 1833년에는 프랑스 논리와 정치 과학 아카데미와 베를린 황실 학원의 회원이 되었다.

 

1834년, 맬서스는 다른 집에 손님으로 갔다가 갑작스러운 심장병으로 6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