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토마스 제퍼슨, Thomas Jefferson, 독립선언문의 기초자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토마스 제퍼슨
입니다 :)

 

제퍼슨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토마스 제퍼슨, Thomas Jefferson, 독립선언문의 기초자

 

생몰년 : 1743~1826년
국 적 : 영국 
출생지 : 버지니아 주 구치랜드카운티
성 격 : 부지런하고 배우가를 좋아했으며 민주적
신 분 : 정치가, 사상가


가 정 : 귀족 가문 출신으로 아버지는 농장주


토마스 제퍼슨은 부모님의 성품을 이어받아 온화하며 천성적으로 자연을 사랑했다. 또한 성실하고 과단성 있으며 책임성이 강했다. 제퍼슨의 아버지는 그에게 세 가지를 바랐다. 건강한 신체와 훌륭한 교육 그리고 어진 마음을 지니는 것이었다.


그는 다섯 살에 학교에 다니기 시작했고 아홉 살에는 스코틀랜드의 더글라스 목사가 운영하는 학교에 들어갔다. 그곳에서 라틴어, 그리스어 그리고 문법을 배웠다. 제퍼슨은 열일곱 살에 윌리엄앤메리 귀족학교에 들어가 공부했다. 그는 학교의 규칙을 잘 지켰으며 여가시간에는 말을 타고 시골로 나가 농민들과 어울리거나 바이올린 등을 켜며 지냈다. 젊은 제퍼슨은 스코틀랜드 음악을 좋아했고 여섯 개 나라의 문학을 이해했다. 그는 수학과 측량학, 건축학, 정치학, 법률, 음악에 모두 통달했다. 또한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자연과 접촉하기를 좋아하여 점점 더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다. 1762년에서 1765년의 4년 간 제퍼슨은 법률을 연구했는데, 이것은 나중에 그의 정계 진출에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


1767년, 제퍼슨은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7년 간 변호사로 일했다. 1769년, 제퍼슨은 버지니아 의회의 의원으로 당선되었다. 같은 해, 그는 노예주가 노예를 풀어주는 것을 허가하는 법률안을 제출했다. 이 안건은 비록 통과되지는 못했지만 그의 민주와 자유적 정치사상은 이때부터 싹을 틔웠던 것이다. 1772년, 제퍼슨은 마사 웨일스 스켈턴이라는 23세의 젊은 과부와 결혼했다. 1782년, 부인이 세상을 떠나고 난 뒤에도 그는 다시 결혼하지 않았다.


영국과 식민지간의 대립이 날로 심해지던 시기에 태어난 그는 유럽의 '천부인권설'과 '사회 계약설'을 굳게 믿었다. 제퍼슨은 자신이 초고를 잡은 《영국령 북아메리카가 가진 권리에 대한 대략적 개요》에서 북아메리카 사람들의 독립사상에 대해 분명히 제시했다. 이 논문은 제1차 대륙회의에서 널리 알려져 북아메리카 사람들의 독립 정신을 고취시켰다. 1775년, 제퍼슨은 버지니아의 대표로 제2차 대륙회의에 참석해 '독립선언 문기초위원회'의 수석위원으로 선발되었다. 서른세 살의 제퍼슨 독립선언문》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고 그들 모두에게는 조물주가 부여한 양도할 수 없는 권리가 있다. 그것은 생존권, 자유권 그리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이다. 이 권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인류는 정부를 조직했으며 정부의 정당한 권력은 국민의 동의로부터 유래하는 것이다. 어떤 형태의 정부이든 이러한 목적을 파괴할 때에는 국민은 언제든지 정부를 개혁하거나 폐지할 권리가 있다.

 

《독립선언문》은 미국 독립전쟁의 사상적 무기가 되었으며 그 획기적인 면모로 인해 '최초의 인권 선언문'이라고 불린다.


1784년, 제퍼슨은 미국으로 파견되어 프랭클린과 존 애덤스를 도와 통상조약에 서명했고, 프랑스 주재공사에 임명되었다. 1796년, 그는 민주공화당에 의해 대통령 후보로 추천되어 미국 부통령에 당선했다. 1800년에는 제3대 대통령이 되었고 1805년에 재임했다. 제퍼슨은 두 번의 대통령 임기 동안 미국의 경제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민주의 물결은 신속히 전 미국에 확산되었다.


1826년 7월 4일, 제퍼슨은 83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제퍼슨의 유물 중에는 그가 생전에 써놓았던 묘비문이 들어 있었다.

 

미국 독립선언문과 종교의 자유를 확립한 버지니아 헌법의 기초자이며 버지니아대학교의 아버지인 토머스 제퍼슨, 여기에 잠들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