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작 뉴턴, Isaac Newton, 가장 위대하고 영향력 있는 과학자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뉴턴
입니다 :)

 

뉴턴, 과학자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이작 뉴턴, 가장 위대하고 영향력 있는 과학자

 

생몰년 : 1642-1727년
국 적 : 영국
출생지 : 링커셔의 울즈소프
성 격 : 부끄러움을 타며 말이 없고 사색을 즐겼음
신 분 : 과학자
가 정 : 농민 가정 출신. 뉴턴은 외할머니와 생활함

아이작 뉴턴은 어려서부터 말이 없고 무뚝뚝한 성격이어서 작은 기계들을 가지고 놀기를 좋아했다. 뉴턴은 열두 살에 클라크의 약방에서 기숙하며 그란섬의 킹즈스쿨을 다녔다. 그는 나무 상자 유리병으로 물시계를 만들어 매일 새벽이면 시간에 맞춰 얼굴에 물을 떨어뜨리도록 했다. 그는 이 방법으로 잠에서 깨어나 분초를 다투며 공부했다.


중학생이 된 뉴턴은 성적이 그다지 좋지는 않았다. 그러나 책 읽기를 좋아하고 자연 현상에 호기심이 많았다. 그는 읽은 책을 부문별로 나누어 독후감을 적어 놓았다. 그 외에도 작은 공구, 발명, 실험 등을 좋아했다. 1661년, 뉴턴은 근로 장학생 자격으로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칼리지에 들어갔다. 1664년에는 장학금 수여자가 되었고 1665년에는 학사 학위를 받았다. 베로라는 학자는 뉴턴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를 대학원생으로 추천하여 자연과학의 세계로 인도했다. 1665년, 런던에 페스트가 유행하자 케임브리지는 휴교에 들어갔고 뉴턴은 고향으로 돌아갔다.

 

1665~1666년, 뉴턴은 거장들의 과학연구 방법 등을 실제적으로 운용해 이항정리를 세우고 미적분법을 알아냈다. 또 프리즘을 이용해 백색광이 7색의 복합이며 각 색광은 굴절율이 다르다는 사실 등을 알아냈다. 뉴턴은 데카르트가 지구의 역학을 천체 현상에 응용하고자 했던 생각을 계승했다. 그는 행성의 타원 궤도 문제에 관해 연구하고 사과의 낙하와 달이 지구를 도는 것을 연관지었다. 1667년, 뉴턴은 케임브리지로 돌아와베로 교수의 지도 아래 계속해서 과학 연구에 몰두했다.

 

만유인력 법칙
비단 지구와 물체뿐만이 아니라 천체를 포함한 모든 물체 사이에는 상호 작용하는 힘이 있으므로 보편적이란 뜻의 '만유'를 붙여 중력을 '만유인력'이라 하였다. 따라서 지구의 지표면 위에서 작용되는 지구의 중력과는 엄밀히 구분되어야 한다.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돌게 되므로 밤낮이 발생하며, 달은 지구를 중심으로 돌면서 상호간에 인력이 작용하므로 밀물과 썰물을 발생하게 된다.

 

1667년 베로 교수는 그를 루카스 석좌 교수직에 추천해 부임하게 되었다. 뉴턴은 이 일을 스물여섯에 시작해 쉰세 살까지 했다. 1672년, 뉴턴은 런던 왕실 학회의 회원이 되었다. 1687년, 뉴턴은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프린키피아) 라는 한 시대에 획을 그은 저서를 세상에 발표했다. 이 책은 3대 운동 법칙과 만유인력의 법칙을 기초로 완벽한 역학 이론의 체계를 갖추었다. 당시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었던 모든 역학 현상을 설명하고 행성의 운동, 낙하하는 물체의 윤동, 진동자 운동, 미립자운동, 소리와 파장, 밀물과 썰물 및 지구의 원반상 등 각종 문제를 해결했다. 이후로 200여 년간, 누구도 그의 본질적 이론을 깨지 못했고 20세기에 양자학과 상대성 이론이 나온 뒤에야 역학의 범주가 확대되었다.

 

1696년 뉴턴은 당시 재무장관이었던 친구의 요청으로 조폐국 부국장으로 부임하게 되었다. 뉴턴은 몇 년에 걸쳐 영국 화폐제도의 혼란을 해결했고, 1699년에는 조폐국 국장으로 승진했다. 1703년, 뉴턴은 왕실학회 회장에 당선되었다. 이후에 그는 다시 《광학, 《3차 곡선론, 《유율론》, 《급수해석학》, 《유율과 무한급수》 등의 저서를 남겼다.

 

1727년 3월, 여든네 살의 뉴턴은 왕실학회 모임 뒤에 갑자기 병이 나서 집으로 돌아가 3월 20일 새벽을 맞기도 전에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그는 임종 전에 다음과 같은 유언을 남겼다.

 

나는 세상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스스로는 해안에서 놀고 있는 소년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매끄러운 조약돌과 그 무엇보다 더 아름다운 조개껍질을 발견하고는 기뻐하는 소년, 내 눈앞에는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진리를 가득 안은 커다란 바다가 펼쳐져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