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기자 효능, 부작용

오늘 준비한 포스팅 주제는 바로 구기자입니다 :)

 

구기자란 구기자 관목에 열리는 작은 붉은 열매입니다.

 

구기자

이 식물은 토마토와 후추가 속해 있는 가지 속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5피트 높이까지 자라며, 열매는 밝은 보라색의 깔때기 모양의 꽃에서 자랍니다.
처음에 이 열매는 오렌지 색을 띠지만, 성숙해지면서 익으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붉은색으로 서서히 바뀝니다.
구기자를 물에 넣어 다시 불리면 아주 감미로운 체리 토마토와 같은 맛이 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구기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 란?

구기자는 습기가 있는 토양이나 모래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생명력이 강해 해충의 피해에도 잘 자랍니다.
재배가 쉽고 생명력이 강해 일반 정원에서도 곧잘 재배합니다.
중국에서는 4,000년 전부터 구기자의 열매, 잎, 뿌리껍질 등을 약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구기자는 차가운 기운이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는 맞지 않고, 몸 안에 염증이 있는 환자는 피해야 합니다.

 


구기자 효능

 

[항암 작용]

 

블루베리나 라즈베리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와 비타민A가 상당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두 영양소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같은 일반적인 질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암이나 퇴행성 질병 같은 더욱 심각한 만성 질병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카로티노이드는 암세포에 대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종양이 성장하는 것을 막고, 염증을 낮추며,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건강]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여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는데, 이런 것들이 혈관에 쌓이면 심장은 혈류 조절을 위해 정상보다 더 많은 힘을 써야 하고, 그로 인해 심장이 약해져서 심하면 심근 경색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구기자의 성분이 우리 건강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구기자에는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심지어 천연 피부암 치료제처럼 작용합니다.
구기자 속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각종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 현상으로 인한 증상에도 대응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심신 안정]

 

시잔드린 성분이 불면증에 대응하고, 항스트레스제 효능이 불안감을 줄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신 건강을 돕는 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항산화 효능이 뇌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알츠하이머나 치매 같은 질병의 발병 위험도를 낮추며, 전반적인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예방]

 

구기자는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혈류 속으로 들어가는 당분을 조절하는 것을 도와서 당 수치 불균형에서 오는 혈당 스파이크와 딥을 막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서 당분 섭취를 줄이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구기자는 이런 이들에게 좋은 간식거리가 될 것입니다.

 

 

 

[눈 건강]

 

항산화 성분은 노인성 시력 감퇴의 천연 치료제이며 눈 건강에 참 좋습니다.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 같은 노인성 질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자외선과 활성산소 그리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밖의 효능]


구기자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간 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구기자에는 산틴 유도체가 들어 있어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베타 아미노산 화합물은 위액의 산도를 조정하여 위장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구기자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젖산의 축적을 막고 피로를 해소시켜 줍니다.


구기자의 뿌리인 지골피는 특히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 예방, 각종 감염을 막아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지골피는 몸이 허약해서 열이 나는 증상에 특별한 효능이 있습니다.
지골피는 폐결핵이나 끊임없이 기침이 나오는 증상, 토혈 증상, 당뇨, 신경통, 두통, 어깨 통증, 근육통 등에 약으로 사용합니다.

 

 


구기자 먹는 법

1. 구기자 차
구기자를 가장 간편하게 섭취하는 것이 구기자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 20g을 물 1리터에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끓여 주고, 취향과 기호에 따라 생강, 대추, 계피 등을 넣어서 마셔도 좋습니다.

 



2. 구기자 술
구기자를 잘 건조해 말린 다음 구기자 200g + 소주 2리터 + 황설탕 150g을 유리병에 넣은 후

3개월 정도 숙성을 시킵니다.
구기자술은 자양 강장, 허약 체질, 무력감, 체력 회복, 현기증, 허리와 무릎의 통증에 효과적이며,

구기자술을 담글 때는 청양 구기자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3. 구기자 효소
설탕과 구기자를 1:1의 비율로 층층이 유리병 또는 항아리에 층층이 담습니다.
설탕 - 구기자 - 설탕- 구기자 순서로 하고, 1년 정도 숙성해 요리에 쓰거나 차로 만들어 먹습니다.

4. 나물, 밥, 된장국, 죽
구기자의 어린잎은 생식할 수 있으며, 녹즙과 녹차의 재료가 됩니다.
쓰거나 떫은맛이 없어서 그냥 깨끗이 씻어 나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구기자로 밥을 지을 때는 어린잎을 밥이 뜸 들 때 넣어 쪄서 나물밥으로 먹고,

된장국에 넣어 먹는 등 갖가지 음식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구기자를 빻은 가루에 꿀을 넣어 죽을 쑤면 보신제로 좋은 죽이 됩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신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르며,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를 수유 중인 여성은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병약을 먹고 있다면 혈당 수치를 이중으로 떨어뜨릴 위험이 있답니다.

또한, 당분과 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많습니다.
많은 양을 먹는 것은 피해야겠지요 :)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구기자

 

여러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정보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스타치오 효능, 부작용  (0) 2019.07.02
옻나무 효능, 부작용  (0) 2019.07.01
카무카무 효능, 부작용  (0) 2019.06.28
초석잠 효능, 부작용  (0) 2019.06.28
마가목 효능, 부작용  (0) 2019.06.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