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담 스미스, Adam Smith, 현대 경제학 이론의 아버지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아담 스미스
입니다 :)

 

아담 스미스, 현대 경제학 이론의 아버지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담 스미스, 현대 경제학 이론의 아버지

 

생몰년: 1723~1790년 
국 적 : 영국 
출생지: 스코틀랜드의 커콜디
성 격 : 영리하고 신중하여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줌.
신 분 : 경제학자, 철학자
가 정 : 평민 가정 출신, 아버지는 해관 직원이었음


아담 스미스는 네 살 때 거리에서 노래하던 여인에게 납치되었다. 그러나 다행히 숲까지 쫓아간 어머니 덕에 구출되었다고 한다. 열네 살에 글레스고대학 입시에 통과해 수학과 자연 철학을 공부했다. 그는 성적이 우수해서 1740년에는 무료로 옥스퍼드 대학에 입학했고 계속해서 학업에 매진할 수 있었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에서 당시 영국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역사학자이며 경제학자인 데이비드 홈을 알게 되어 깊은 우정을 나누었다. 1746년, 아담 스미스는 졸업을 했지만 일을 구하지 못해 고향으로 돌아갔다.


1751년, 아담 스미스는 글레스고 대학의 교수직을 맡게 되어 논리학과 도덕 철학을 가르쳤다. 그의 경제사상은 이 시기부터 발전하기 시작했다. 1759년, 그는《도덕 감정론》에서 도덕적인 판단의 원인을 증명하거나 사람이 어떤 행위를 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허락되는지를 결정하는 원인을 설명했다. 아담 스미스는 사람을 이기적인 동물로 간주했으나 그들은 이기적인 사고에 기인하여 도덕을 판단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아담 스미스는 이 책으로 크게 명성을 얻었다. 1764년, 스미스는 글레스고 대학 교수직을 사직하고 청년 귀족인 바클루 공작의 개인 교사를 맡았다. 그는 바클루 공작을 따라 유럽을 여행하면서 프랑스 계몽학파의 사상가인 볼테르와 중농학파의 영수인 케네 등 많은 유명한 학자들을 사귀게 되었다. 이 시기에 아담 스미스의 대표작 《국부론》의 체계가 서서히 잡혔다.


1767년, 아담 스미스는 고향으로 돌아와 연구에 매진했다. 그리고 1776년에 당시 경제학의 원조가 된 《국부론》을 출판하기에 이르렀다. 이 책은 인간의 이기심에서 출발해 경제 성장의 원천과 동력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자유 경제사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스미스는 바로 이 책에서 그의 유명한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해 언급했다.

 

이 저서는 총 5편으로 이루어지는데 제1편은 분업의 발전을 국민의 부의 증식에 중요한 요소로 강조했다. 제2편은 자본의 성질, 구조, 축적 및 사용에 대해 논술하고 있다. 앞의 두 편은 아담 스미스 경제학 원리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 뒤의 세 편은 국민의 부의 증가와 관련한 간접적인 요소를 고찰하고 있다. 그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출발해 각기 다른 경제 정책과 경제 학설 그리고 제정 제도가 국민의 부를 증가시키는 것의 관계에 대해 논술하고 있다. 《국부론의 출판은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전 유럽대륙으로 퍼져나갔다.

 

1778년, 스미스는 스코틀랜드 해관의 세무국장을 역임했다. 1787년에는 모교인 글레스고 대학의 학장직을 맡았다. 그는 평생 결혼하지 않았고, 1790년 67세로 삶을 마감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