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카트리나 2세, Ekaterina II, 제정 러시아의 가장 위대한 여왕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예카트리나 2세
입니다 :)

 

예카트리나 2세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예카트리나 2세, 제정 러시아의 가장 위대한 여왕

 

생몰년 : 1729~1796년
국 적 : 러시아
출생지 : 프로이센 슈테틴
성 격 : 냉혹하고 야심만만함
신 분 : 정치가
가 정 : 귀족 가문 출신


예카트리나의 원래 이름은 소피아 프리드리카 아우구스타로 독일 왕실의 후예였다. 열다섯 살에 모친과 함께 러시아로 와서 이름을 예카트리나 알렉세에브라로 바꾸고 이듬해 표트르 3세와 결혼했다.


1762년, 예카트리나는 정변을 일으켜 겨우 반년 동안 제위에 있던 남편 표트르 3세를 가두었다. 그녀는 3일 후 남편을 죽이고 러시아 황제의 자리에 앉았다. 예카트리나 2세가 즉위하면서 국내 형세는 매우 불안해졌다. 왕위 찬탈에 반대하는 귀족들이 많았기 때문에 그녀는 귀족들의 특권을 옹호하는 정책을 펼쳤다. 그녀는 귀족 전제정치를 강화하고 농노제를 공고히 하는 등의 조치로 자신의 정권 기반을 다져나갔다. 동시에 그녀는 중앙과 지방의 정부기관을 개혁했다. 고도로 집중된 전제정치 제도를 세우며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 상공업의 발전을 꾀했다. 그로써 러시아 제국은 표트르 1세 이후 처음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갔고 전성시기로 진입했다. 그녀는 탁월한 재능과 업적으로 표트르 대제 이후 두 번째로 귀족들로부터 '대제'의 칭호를 받게 되었다.


예카트리나 2세는 의심할 여지없는 러시아 역사상 가장 야심에 찬 황제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녀는 통치 기간 동안 전쟁을 6차례나 일으키며(세 번은 대 폴란드전, 두 번은 대 투르크전, 한 번은 대 스위스전) 프러시아, 오스트리아와 연합해 폴란드를 나누어 가졌다. 

 

이것은 이 독일 공주가 러시아를 위해 크림반도와 폴란드에서 승리를 거두며 흑해로 나가는 길을 열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뿐만 아니라 63만 평방킬로미터였던 영토를 1642만 평방킬로미터나 늘려 총 1705만 평방킬로미터에 달하는 광활한 영토를 소유하게 만들었다는 뜻이기도 했다.


예카트리나 2세는 매우 잔인한 차르 중 한 사람이었다. 그녀가 세운 업적은 러시아 농민과 농노들의 생활을 한층 괴롭게 함으로써 가능했다. 그녀는 러시아 역사상 최대 규모의 농민봉기인 푸가초프의 봉기를 무자비하게 진압했다. 진보적인 지식인들을 박해하고 약소민족과 국가를 정복해 잔혹한 면을 드러냈다.

 

예카트리나 2세는 만년에도 세계의 패권을 잡을 것이라는 생각을 멈추지 않았다. 그녀는 6개 도시(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베를린, 비엔나, 콘스탄티노플, 아스트라칸)를 포함하는 러시아 제국을 건설하고자 이란과 중국, 인도를 공격했다. 1796년 11월 6일, 그녀는 67세의 나이에 중풍으로 세상을 떠났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