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빈 라덴, Osama bin Laden, 이슬람 국제 테러리스트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빈 라덴
입니다 :)

 

빈 라덴, 이슬람 국제 테러리스트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빈 라덴, 이슬람 국제 테러리스트

 

생몰년 : 1957~ 2011 
국  적 : 사우디아라비아 
출생지 : 지다 
성  격 : 극단적, 열광적, 수단을 가리지 않음 
신  분 : 테러리즘 지도자 
가  정 : 명문가 출신, 아버지는 건설업계 거물 

오사마 빈 라덴은 20여 명의 아들 중 한 명이며 52명의 형제 사이에서는 17번째이다. 
그는 평범한 외모에 재능과 학문도 보통이었다. 
따라서 아버지의 신임을 받지 못했고 결국 그는 점점 과묵한 성격이 되었다. 
라덴은 일찍이 토목기사로 여러 해 동안 어렵사리 사업 경영을 하며 자신을 위한 방대한 경제 제국을 건립해 나가기 시작했다. 
건축, 석유, 제조 및 보석 등 수많은 업종에 뛰어들었으며 마약 판매와 무기 매매까지 했다. 
이것은 그에게 풍부한 재원을 마련해주었고 후에 그가 테러활동을 전개하는 데 든든한 경제적 뒷받침이 되어 주었다. 
사업상의 성공은 라덴을 아랍 세계의 정치 문제에 흥미를 가지도록 했다. 
라덴은 아랍국가가 국제 정치 무대에서 언제나 억압받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아랍 국가는 미소간의 패권 다툼에서의 카드 한 장이거나 아니면 미국의 추종자에 불과했다. 
그는 이런 정세를 뒤집어 아랍 국가를 위해 도리에 맞는 행동을 하겠다고 결심했다. 
그가 자신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선택한 것은 폭력과 테러였다. 
1979년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한 후 라덴은 아프가니스탄으로 건너가 이슬람 의용군 조직에 참가했다. 
라덴은 그때부터 폭력적인 '성전'의 길을 걷게 되었다. 
1988년 라덴은 아프가니스탄에 알카에다(기지) 조직을 만들고 전문적인 '성전자' 훈련을 실시했다. 
그는 아프가니스탄의 반소 전쟁을 지지했으며 무슬림 과격단체들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일으킨 테러 활동을 위해 역량을 배양했다. 
그로부터 라덴은 테러의 손길을 전 세계 구석구석으로 뻗어 나갔다.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종결된 후 라덴은 다시 사우디아라비아로 돌아와 서방 세계에 대한 새로운 '성전'을 개시하자고 호소했다. 
라덴과 친서방을 옹호하던 사우디 왕실 간의 관계는 점점 악화되어갔다. 
1994년 4월, 사우디 정부는 라덴의 사우디아라비아 국적을 취소하고 아울러 그의 사우디에 있는 재산을 동결했다. 
그러자 라덴은 먼저 예맨으로 건너간 후 나중에 다시 수단으로 들어갔다. 
그는 수단에서 빠른 시간 안에 자신만의 경제 제국을 다시 세웠으며 동시에 끊임없이 테러 전사들을 양성했다. 
1995년 라덴은 이집트 대통령 무바라크 암살 혐의로 이집트와 소련 양국에 심각한 외교적 위기를 조성했다. 
수단 정부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압력으로 인해 라덴을 수단에서 쫓아냈다. 
1996년 라덴은 다시 아프가니스탄으로 돌아온 후 그곳을 최후의 근거지로 삼았다. 

2001년 9월 11일, 라덴은 세계를 놀라게 한 9.11 테러를 일으킨 혐의를 받고 있는데, 이는 미국 본토에서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의 타격이었다. 
그 후 미국은 탈레반 정권을 뒤엎는 아프가니스탄 전쟁을 개시하여 라덴의 조직을 제거하려 했다. 
전쟁은 곧 미국의 승리로 종결되었지만 라덴의 생사여부는 분명하지 않다. 
근래 라덴은 여러 차례 녹음으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며 테러분자들에게 '성전'을 감행할 것을 호소했다. 
CIA(미국 중앙 정보국)의 분석에 따르면 이 녹음테이프들은 사실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결국 라덴은 2011년 5월에 파키스탄 아보타바드에서 미국 해군의 데비그루에 의해 사살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