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석가모니, Sakyamuni, 불교의 창시자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석가모니
입니다 :)

석가모니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석가모니, Sakyamuni, 불교의 창시자

 

생물년 : 서기전 566~486년 
국 적 : 고대 인도 
출생지 : 룸민데이(지금의 네팔 경내) 
성 격 : 의지가 강하며 자애롭고 지혜로움 
신 분 : 사상가, 철학자 
가 정 : 부친은 가비라위성국의 영주

 

석가모니의 원명은 고타마 싯다르타이다.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셨기 때문에 이모의 손에서 자랐다. 

열여섯 살에 카필라성(싯다르타와 같은 나라인 가비라위성국의 성)의 아쇼다라와 결혼하여 아들 라홀라를 낳았다. 

이 시기에 석가모니는 호사스럽고 안락한 삶을 누리고 있었다. 

그러나 궁중의 편안한 생활은 그의 영혼에 평안을 안겨 주지 못하자, 열아홉 살 이후로 자주 여행을 떠났다. 

석가모니는 여행을 하면서 어떤 사람이든 다양한 고통을 당하고 있으며, 가난하고 부유함을 떠나 누구든 생로병사의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석가모니는 세상에는 영원한 '무엇' 인가가 존재하며 그것은 어떤 고통이나 죽음으로도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굳게 믿었다. 

따라서 그는 스물아흡 살이 되던 해에 왕궁의 안락한 생활을 버리고 출가하여 진리를 찾기로 결심했다. 

그는 처음에는 저명한 바라문 학자들을 찾아가 가르침을 청했다. 

그러다가 후에 그들의 의견에 따라 고행승이 되었고 장장 6년간의 고통스러운 수행을 했다. 

그 결과 석가모니는 영양 부족과 지나친 피로 누적으로 갑자기 쓰러졌다. 

깨어난 후에 그는 고행으로는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는 네란자라 강으로 천천히 걸어 들어가 차가운 강물로 수 년간의 묵은 때를 씻고, 

젖 짜던 소녀 수자타(우르벳타의 세나니라는 마을에 사는 처녀였다고함)가 가져다 준 우유죽을 마신 뒤에야 기력을 회복했다. 

그 후 네란자라강을 떠나 베나레스로 향하는 길에서 보드가야라는 곳을 지나게 되는데 그곳에서 석가모니는 아사타 나무(뒤에 보리수로 불림) 한 그루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는 나무 아래 가부좌를 하고 앉아 '불도를 얻지 못하면 일어나지 않겠다'고 맹세하며 인간의 고통을 벗어나게 할 궁극적인 해답을 얻고자 했다. 

49일간의 명상 끝에 드디어 큰 깨달음을 얻어 삶과 죽음을 벗어나 니르바나열반에 이르는 길을 이해하고 불교의 기본 교의를 세우게 되었다. 

그때 그의 나이 서른다섯이었다. 석가모니는 아사타 나무 아래의 명상으로 사제설피을 핵심으로 하는 불교의 가장 기본적인 교의를 구성했다. 


사제설이란 네 가지 진리를 일컫는 것으로


고제(범인의 삶은 괴로움), 

집제(고통의 원인), 

멸제(고통의 원인을 철저하게 깨달아 니르바나, 즉 열반에 이른 상태), 

도제(수도를 통해 니르바나에 이르는 과정)

 

를 뜻한다. 

인간은 미혹과 집착을 끊고 수행하여 열반에 이르면 결국에는 아라한(궁극의 개달음을 얻은 사람)이 되어 다시는 인간 세계의 윤회에 빠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석가모니는 교의를 세우고 난 후 설법을 전파하기 시작했다. 

베나레스의 프르가다바(녹야원으로 지칭되기도 하며 지금의 사르나트를 이름)와 사위술)의 기원정사 등지에서 차례로 설법을펼쳤다. 

불교는 '모든 중생이 평등하다'는 기치를 펴고 있으므로 빠른 속도로 폭넓은 지지를 얻게 되었다. 

처음에 명의 상인이 불교에 귀의했으며 뒤이어 일찍이 석가모니와 네란자라 강에서 고행했던 다섯 명도 그의 제자가 되었다. 

후에 바라문교의 제사장들과 석가모니의 이모 그리아들 또한 그의 제자가 되었다. 석가모니는 제자들에 붓다(깨달은 자)라고 불렸으며 이 새로운 종교는 '불교'라 전해졌다. 


서기전 486년, 석가모니는 80세 때 왕사성에서 출발해 쿠시나가라로 설법을 전하러 가려했으나 도중에 병이 들어 쿠시나가라의 숲에 있는 두 그루의 사라수 사이에서 죽음을 맞이했다. 
유해는 다비(불교에서 시체를 화장하는 일을 이르는 말)되었으며 사리는 신도들에 의해 8부족에게 분배되어 사리탑에 모셔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