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페리클레스,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정치가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페리클레스
입니다 :)

 

페리클레스,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정치가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페리클레스,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정치가

 

페리클레스,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정치가 

생몰년 : 서기전 495~426년 
국 적  : 고대 그리스 
출생지 : 아테네 
성 격 : 우아하며 지혜와 용기를 겸비함 
신 분 : 정치가 
가 정 : 부친은 아테네 함대의 사령관 

페리클레스는 귀족 출신으로 부유한 가정 출신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체육, 문에, 철학, 옹변술 심지어는 칠현금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 등의 훌륭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그의 청년 시절에 그리스 동맹은 페르시아의 침략에 맞서 전쟁을 치르고 있었다. 

아테네와 동맹국들은 한마음으로 힘을 합쳐 싸웠고 결국 강력한 페르시아 군대를 물리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그리스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나라에 대한 열렬한 사랑과 아테네 공민으로서의 자부심의 발로로 페리클레스는 아테네의 정치 무대에 서게 되었다. 

그 후 그는 정치가로서의 탁월한 자질을 발휘했다. 


서기전 466년을 전후로 페리클레스는 아테네 민주파의 수령인 에피알테스를 따라 아테네 민주파의 주요한 대표자로 발돋움했다. 

에피알테스가 아테네 귀족파에 의해 피살된 뒤에 페리클레스는 아테네 민주파와 국가 정권의 주요한 우두머리가 되었다. 

서기전 443년부터 그는 연속 15년간 아테네의 가장 중요한 관직인스 토라테고스(장군직)에 당선되어 국가의 정권을 완전히 장악했다. 

페리클레스는 집정기간에 오로지 아테네의 번영과 영화를 위해 노력했다. 

그리하여 이 시기는 역사적으로 '페리클레스의 황금시기' 로 일컬어진다. 


이 시기에 아테네는 내정방면에서 민주정치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아테네의 민회는 법률상 최고 권력기관으로 매년 2~4회 개최되었으며 시민들은 빈부 또는 지위의 고하를 막론하고 20세 이상이면 선거권을 가졌다. 

페리클레스의 노력으로 아테네 민회는 일련의 법령과 조치를 통과시켰으며 민회를 국가최고 권력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리하여 시민들에게 각종 관직을 개방하고 공직에 있는 사람에게는 수당을 제공했다. 

이로써 아테네의 국가 제도는 민주화를 표방할 수 있었다. 

대외 정책 방면에서 페리클레스는 해상 역량의 강화에 힘써 대외 무역을 확대시켰으며, 아테네와 그리스 반도의 세력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다. 

문화면에서 페리클레스는 그리스 고전 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그의 집권 시기에 그리스의 유명한 학자, 문인 등 예술 대가들은 아테네로 모여들었다. 

그들은 강의를 하고 진선미를 추구했으며 우주의 오묘함과 인간 삶의 진리를 탐구하는 데 진력했다. 


서기전 431년,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전쟁이 다시 발발하면서 스파르타의 대군이 아테네를 침략해 들어왔다. 

전쟁의 패배와 급작스러운 역병으로 페리클레스는 정적들에게 공격을 당하게 되었다. 

페리클레스는 서기전 430년 스토라테고스에서 물러나게 되었고 공금 남용으로 기소되어 벌금형에 처해졌다. 

서기전 429년 페리클레스는 다시 스토라테고스에 당선되었지만 곧 페스트로 병사하고 말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