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소카왕, 인도 역사상 가장 걸출한 군주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아소카왕
입니다 :)

 

아소카왕, 인도 역사상 가장 걸출한 군주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소카왕, 인도 역사상 가장 걸출 한 군주

 

생몰년: 서기전 269~232년 
국  적: 고대인도 
출생지: 중인도 마가다국 
성 격 : 악을 배척하고 석을 숭배함, 불심이 깊었음 
가 정 : 아버지는 마우리아 왕조의 2대왕 빈두사라 


아소카는 고대 인도 마가다국 마우리아 왕조의 제3대 왕이다. 
그의 조부인 찬드라굽타는 백성을 이끌어 마케도니아 군대를 물리치며 난다왕조의 통치를 마감하고 마우리아 왕조를 열었다. 
아버지 빈두사라는 제2대왕으로 아소카가 태어났을 때 '나는 오늘로서 고민이 사라졌다.' 라고 해서 아소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아소카'는 걱정이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아소카는 무우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아소카왕은 열여덟 살에 아반띠에서 총독을 역임했으며 택차실라의 1차 반란을 진압하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서기전 273년 빈두사라가 병으로 세상을 뜬 후 99명의 형제자매를 죽이고서야 왕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 후 4년이 지나서야 등극식을 거행하고 비로소 왕위에 오를 수 있었다고 한다. 

아소카는 왕위에 등극한 후 즉시 해외로 영토 확장을 꾀했다. 
그는 습파살 국을 정복했으나 가장 규모가 큰 정복전은 칼링가 원정이었다. 
칼링가는 벵골만 연안의 국가였는데 군사력이 강하고 해외 무역이 발달해서 경제적으로도 부유한 곳이었다. 
아소카 왕은 바로 이 점을 탐냈던 것이다. 
약 서기전 262년, 아소카는 칼링가에 대규모 진격을 감행하여 그 나라를 정복했다. 
아소카왕의 통치시기에 남아시아 대륙의 일부는 아무리아 왕조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이것은 고대인도 역사상 유래없는 일이었다. 

아소카는 어려서부터 부처님이 성불한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했다. 
이것은 즉위 후 참혹한 전쟁 등을 겪으면서 그의 생각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전쟁에 대해 깊이 후회하기 시작했으며 차츰 불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아소카는 칼링가 전투 이후 곧 불교 고승과 여러 차례에 걸쳐 긴 이야기를 나눈 후 불교에 귀의했다. 
그때부터 아소카왕의 대내외적인 정책에 있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그는 자신이 칼링가 백성들에게 전쟁으로 인한 고통을 준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회한을 느낀다' 고 말했다. 
이후 그는 인근 국가에 용맹한 군대를 보내는 대신 고승들을 보내 '전쟁의 북소리' 를 '법의 소리' 로 바꾸었다. 
그가 말하는 '법' 이란 불교의 이념과 도덕관을 기초로 인애의 실천과 경건함을 강조한 것이었다. 
아소카는 불법을 신봉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행동이라고 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우선 자신의 가정에서 도덕을 실천하기를 희망했다. 
아소카는 이를 몸소 실천해 궁전과 온 나라에서 피비린내 나는 오락을 금했으며 동물을 죽여 제사 지내는 일도 하지 못하게 했다. 

불교는 짧은 시간 안에 인도의 국교로 선포되었다. 
아소카왕은 왕궁과 인도 각지에 석주를 세우고 석벽을 파도록 하고 그 위에 조령(사후 일정 기간이 지난 자의 생생한 영혼)을 새기도록 했다. 
그는 또한 불교 고승들을 불러들여 불교경전을 편집, 정리하도록 했으며 각지에 많은 사원을 세웠다. 
또한 불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왕자와 공주를 포함해 수많은 사절과 승려들을 인근 국가나 지역으로 보내 포교 활동을 벌이도록 했다. 
약 서기전 253년 그의 도움 하에 화씨성에서 유명한 제3차 결집이 있었다. 
이 결집에서 불교는 경, 논, 율의 세 가지를 완비하게 되었다. 
후에 그는 부처의 사리를 나누어 아소카 탑을 세우기도 했다. 
아소카왕은 불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이집트, 시리아, 미얀마, 중국에까지 전파되었고 결국 세계적인 종교로 자리잡게 되었다. 

아소카왕은 고대에서 가장 정사에 힘을 기울였던 군주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백성을 위해 관개시설을 하고 도로를 닦았으며 병원을 세우는 등의 많은 일을 했다. 
아소카왕은 재위 40여 년 동안 국내외에서 높은 명망을 얻었다. 
인도와 기타 일부 국가의 역사가들은 그를 '위대한 아소카왕' 이라 부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