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 로마 제국의 위대한 황제, 팍스로마나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아우구스투스
입니다 :)

 

아우구스투스, 로마 제국의 위대한 황제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 로마 제국의 위대한 황제

 

생몰년: 서기전 63~14년 
국  적: 고대 로마 
출생지: 로마 
성 격 : 지혜롭고 과단성 있음 
신 분 : 정치가 
가 정 : 아버지 옥타비우스는 원로원 원로였음 

아우구스투스의 원명은 가이우스 옥타비아누스다. 
아우구스투스란 로마 원로원에서 그에게 수여한 존칭으로 '신성하고 장엄하며 위대하다' 는 뜻이다. 
옥타비아누스는 네 살 되던 해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고 어머니는 개가하여 계부의 손에서 자랐다. 
그는 열두 살에 외할머니의 장례식에서 추도사를 바쳤는데 공공장소에서는 처음으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 것이었다. 
그는 열아홉살에 아폴로니아(지금의 알제리아)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카이사르를 위해 파르티아(오늘날의 이란 일대)로 원정 떠날 준비를 했다. 
카이사르는 유서에 자신의 재산 가운데 3/4을 옥타비아누스에게 주라고 명시했고 또한 자신의 후계자로 삼았다. 

카이사르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옥타비아누스는 로마로 돌아왔다. 
그 후 아우구스투스는 카이사르가 자신에게 남긴 특별한 은총과 그의 영향력을 이용해 로마의 통치권을 모색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그는 카이사르의 수석 보좌관이며 당시 실권을 장악하고 있던 안토니우스에게 카이사르의 후계자로서의 권리를 달라고 부탁했으나 거절당했다. 
(안토니우스는 자신이 카이사르의 제1후계자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가 예상에서 벗어나자 자신이 관리하고 있던 카이사르의 재산을 옥타비아누스에게 내주지 않으려고 했던 것이다.) 
이후에 옥타비아누스는 일련의 정치, 군사적 행동을 통해 서기전 29년에 자신의 반대 세력을 제거하고 장기간의 내전으로 인해 분열되었던 로마를 다시 통일했다. 
그는 개선하여 로마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었다. 

옥타비아누스는 로마로 개선한 이후 '원로원 수석 공민 (즉 원수)과 '원수의 칭호를 받았다. 
서기전 28년에는 로마의 집정판으로 당선되었다. 
옥타비아누스가 카이사르와 다른 점은 공화정부의 형식 아래서 실질적인 독재 통치를 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가 로마를 42년간이나 다스릴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서기전 27년 1월 13일, 그는 원로원 회의를 열어 독재권을 내놓고 '공화정' 으로 돌아갈 것을 선포했다. 
이에 감동한 원로원은 3일후 그에게 '아우구스투스(신성) 라는 칭호를 수여했다. 
그러나 그는 원로원과 시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척하면서 공화국 원칙에 위배되는 절대 권력을 손에 넣어 독재 정권을 수립하는데 성공했다. 
서기전 13년, 옥타비아누스는 제사장에 당선되어 로마 종교의 수뇌가 되었다. 
이렇게 그는 군사, 행정, 사법과 종교에 이르는 대권을 모두 관장하게 되었으니 나이 50에 로마 제국의 첫 황제가 된 것이다. 

아우구스투스는 원수제를 시행하였으며 로마의 각 행과 성을 원로원의 임명을 받은 총독이 관할하게 하는 원로원 행정구역과 직속 행정구역을 두었다. 
동시에 카이사르의 제도를 계승해 각 행정구역에 자치제도를 실시하도록 하고 해당 지역의 상위 계급에게 공민권을 주었다. 
또한 대규모의 퇴역 병사들을 이주해 거주시킴으로써 전국 각지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했다. 
신생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아우구스투스는 사라져버린 옛 풍속을 살리고 일련의 법률을 반포했다. 
또한 나날이 와해되어 가는 로마의 가정을 되살리기 위해 출산을 장려하고 옛 종교 의식과 로마의 전통 풍습을 복구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로마에서 대규모 토목공사를 벌여 일부 평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주어 로마와 자신의 명성을 높이는 데 일조했다. 
외교 방면으로는 강력한 정규상비군을 건립하여 갈리아와 스페인을 완전 정복했다. 
라인강에서 엘베강에 이르는 전 지역을 점령했으며 지중해를 로마에 속하는 호수로 만들며 제국의 영토를 넓혔다. 

서기전 14년, 아우구스투스는 남부 이탈리아를 순시하다 77세의 나이로 병사했다. 
그가 개척한 로마 제국은 후에 '로마의 지배에 따른 평화' (Pax Romana 팍스 로마나)라고 불린 장장 200년에 걸친 안정적인 번영의 시기를 맞았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황금시대'를 열어놓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