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콘스탄틴(콘스탄티누스), 최초로 기독교를 받아들인 로마황제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콘스탄티누스
입니다 :)

 

콘스탄틴(콘스탄티누스), 최초로 기독교를 받아들인 로마 황제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콘스탄티누스, 최초로 기독교를 받아들인 로마황제

 

생몰년: 서기전 274~337년 
국  적: 고대 로마 
출생지: 세르비아의 나이수스 
성 격 : 기지가 넘치며 냉혹함 
신 분 : 정치가 
가 정 : 아버지는 로마 제국의 아우구스투스 

콘스탄티누스는 어렸을 때 교육받을 기회가 적었다. 
따라서 그는 일찌감치 종군하여 이집트와 페르시아 등의 전투에서 용맹함과 기지를 발휘하며 고급 장교를 지냈다. 
갈레리우스가 로마 황제를 계승한 후 콘스탄티누스를 자기 곁에 인질로 잡아두며 콘스탄티누스가 자신에게 충성을 바치도록 하고자 했다. 
그러나 후에 콘스탄티누스는 갈레리우스의 곁을 탈출하는 데 성공했고 브리튼 전투를 치르고 있던 아버지를 찾아냈다. 
당시 갈리아 군대는 그의 아버지에게 충성했기 때문에 재능 있고 용감하며 활력이 넘치는 이 젊은이를 좋아하지 않을 수 없었다.  
306년, 그의 아버지가 브리타니아의 요크에서 죽자 군대는 콘스탄티누스를 '카이사르'로 추대하고 그를 '아우구스투스' 로 선포했다. 
이후에 콘스탄티누스는 6년 동안 그의 정적들과 투쟁을 벌여 312년, 이탈리아에서 카이사르를 자칭하던 막센티우스를 물리치고 로마로 개선했다. 
또한 원래 막센티우스의 관할이던 이탈리아와 아프리카, 스페인을 정복하여 명실상부한 서방의 아우구스투스가 되었다. 
313년, 콘스탄티누스는 당시 발칸 반도와 이베리아를 차지하고 있던 다른 아우구스투스인 리키니우스와 밀란에서 회합을 가지고 '밀라노 칙령' 에 사인했다. 

그로써 기독교도와 기타 이교도들이 동등한 종교적 자유를 가진다고 선언했으며 그간 몰수된 예배당과 교회재산을 되돌려 주기로 결정했다. 
그로부터 기독교는 로마 제국의 합법적인 종교가 되었으며 나아가 국가 정권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이후에 끊이지 않는 전쟁에서 콘스탄티누스는 323년, 리키니우스를 물리쳤다. 
아울러 이듬해 반란을 기도하고 이민족과 내통했다는 죄명을 씌워 그를 사형시켰다. 
이로써 로마 제국은 다시 통일제국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는 제국의 유일한 통치자로 군림하게 되었다. 

330년, 콘스탄티누스는 비잔틴을 수도로 정식 선포했다. 
이는 로마 공화국 제도의 전통을 버리고 군주 전제 제도를 확립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다. 
비잔틴은 대형토목 공사를 거쳐 '콘스탄티노플' 이라 명명되었는데 이는 '콘스탄티누스의 성'이라는 뜻이다. 
이로부터 1453년까지의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콘스탄티노플은 줄곧 로마 제국의 수도로 자리 잡았다. 
또한 그런 이유로 당시의 로마 제국을 비잔틴 제국 이라 부르는 것이다. 
콘스탄티누스는 특별히 기독교를 보호하여 그 영향력이 제국 내에서 빠른 속도로 커져갔다. 
콘스탄티누스와 그의 후계자는 모두 교회에 대해 우호적이었다. 
따라서 백여 년도 채 안되어 제국 내 토지의 1/10이 교회의 소유가 되었다. 
콘스탄티누스는 현명한 외교 정책으로 수완을 발휘해 제국을 보호했으며 문학과 예술을 제창했다. 
또한 콘스탄티노플에 대학을 세워 국가적으로 교수를 초빙하고 그리스어, 라틴어, 문학, 철학, 수사학과 법률을 가르치며 국가의 인재 양성소로 삼았다. 
그는 또한 각 도시의 의사와 교사의 권리를 확대시키고 각지에 학교를 짓도록 명령했으며 여러 가지 특혜를 주어 학업을 독려했다. 
예술가에게는 공민의 의무를 면해주어 예술 연구와 전수에 힘쓸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콘스탄티노플은 당시 기독교 세계의 최대 도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콘스탄티누스는 통치기간 동안 기독교를 국교로 세우고 국민들에게 새로운 종교로 받아들이도록 했지만 스스로가 기독교임을 공개적으로 인정하지는 않았다. 
그는 임종이 가까웠을 때야 비로소 생의 죄악을 씻어버리기 위해 목사를 불러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 
예순네 살의 '피로로 지친' 이 군주는 보라색의 황제 옷을 벗어버리고 처음으로 신자가 된 사람들이 입는 하얀 옷으로 갈아입고는 편안히 세상을 떠났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