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루스벨트, Roosevelt, 미국 역사상 재위기간이 가장 길었던 대통령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루스벨트
입니다 :)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루스벨트, Roosevelt, 미국 역사상 재위기간이 가장 길었던 대통령

 

국 적 : 미국

출생지 : 뉴욕주 하이드파크
성 격 : 지혜롭고 강건하며 적극적
신 분 : 정치가
가 정 : 세력가 집안 출신. 아버지는 미국 민주당 인사이며 자유주의자

 

루스벨트는 어렸을 때 아버지를 따라 자주 유럽을 여행하며 많은 삶의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그는 열 살 때 메사추세츠주의 그라톤 사립학교에 들어갔고 열여덟 살에는 하버드대학에서 정치, 역사, 신문방송을 공부했다. 1904년에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후 다시 콜롬비아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했다. 1905년, 그는 앨리너 루스벨트와 결혼했는데 그녀는 나중에 루스벨트가 정치에 참여하게 되었을 때 아낌없는 내조를 해주었다. 1907년, 루스벨트는 콜롬비아 법학대학을 졸업한 후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해 법률사무소에서 근무했다. 1910년, 그는 민주당 입후보자로 뉴욕주 참의원(양원제 국회의 상원의원)에 당선되어 정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1912년, 루스벨트는 윌슨을 경선에서 당선하도록 도왔으며, 뛰어난 정치적 수단과 조직적 수완으로 민주당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다음 해 그는 월슨 정무의 해군차관보에 임명되어 7년 동안 임무를 수행했다. 1920년, 그는 민주당 부통령 후보에 지명되었으나 당선에 실패한 후 한동안 보험회사의 부사장으로 근무했다. 1921년 여름, 그는 찬 물에서 수영하다가 그만 당시 유행하던 소아마비에 걸리고 말았다. 그러나 그는 굳은 의지로 병마와 싸워 이겨냈다. 1928년, 루스벨트는 다시 정계에 뛰어들어 뉴욕주 주지사에 당선되었다. 그 이듬해 미국에는 심각한 경제위기(대공황)가 닥쳐왔다. 루스벨트는 뉴욕주에 실업자 구제와 사회질서 안정을 위한 각종 정책을 실시하여 민주당의 신임을 높였다.

 

1933년 3월 4일, 루스벨트는 미국의 제32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백악관에 들어간 후 곧 그는 대공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뉴딜(New deal) 정책'을 실시했다. 그는 100일 동안 '긴급 은행법', '관리 통화법 도입', '전국산업부흥법', '농업 조정법' 등 15항목의 법안을 연속해서 내놓았다. 동시에 대규모 공사를 벌여 실업자를 구제하고 사회복지를 개선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그리하여 미국의 사회경제는 다시 정상 궤도로 돌아올 수 있었다. 1930년 그는 다시 한번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1937년, 루스벨트는 시카고에서 유명한 '격리 연설'을 발표했다.

그는 '전쟁은 전염되는 것이다. 전쟁 지점과 멀리 떨어져 있는 국가나 민족도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반파시즘 전쟁 사상에 참여할 의사를 명백히 밝혔다.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후 미국은 중립정책을 쓰기는 했지만 루스벨트는 적극적으로 전쟁에 대비했다. 아울러 그는 반파시즘 국가에 유리한 조항들을 국회에서 통과하도록 했다. 1940년 5월 브리튼 전투가 발발한 후 루스벨트는 5개월 동안 영국에 대량의 무기를 보내어 실질적인 영국의 동맹국이 되었다. 1940년 11월, 루스벨트는 세 번째로 다시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 후 그는 중요한 담화들을 발표하며 국내 고립주의의 굴레에서 벗어났다. 미국은 세계 반파시즘 전쟁에 헌신하여 반파시즘 전쟁의 중견 국가가 되었다. 1940년 소련과 독일의 전쟁이 발발한 후 미국은 소련과 차용의정서를 협정해 소련에 전쟁 물자를 지원해 주었다. 같은 해, 루스벨트는 영국 총리 처칠과 《대서양 헌장》을 발표하여 세계 반파시즘 연맹의 기초를 세웠다.


1944년 10월, 루스벨트는 미국 건국 200주년의 전통을 깨고 네 번째로 대통령을 연임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때 루스벨트는 갈수록 건강이 악화되어 심장병과 고혈압이 자주 일어났다. 1945년 4월 12일, 그는 죠지아 온천의 리틀 화이트하우스에서 초상화를 그리던 중 뇌출혈로 사망하고 말았다. 향년 63세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