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러더포드, Rutherford, 20세기의 위대한 물리학자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러더포드
입니다 :)

 

러더포드, 물리학자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러더포드, Rutherford, 20세기의 위대한 물리학자

 

생몰년 : 1871~1937년
국 적 : 뉴질랜드
출생지 : 브라이트 워터
성 격 : 겸허하고 끈기 있음

신 분 : 과학자

가 정 : 아버지는 공예가였고 어머니는 시골학교 선생님이었음

 

러더포드는 어려서 가정환경이 열악했지만 초등학교 시절부터 과학 실험에 깊은 흥미를 보였다. 1882년, 그는 장학금을 받고 넬슨 중학교에 들어가 공부했다. 10년간의 중학교 공부는 수학과 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그는 수학의 기초를 닦고 많은 물리실험 기술을 익히게 되었다. 1892년, 러더포드는 우수한성적으로 뉴질랜드 켄터베리대학 수학과에 합격했다. 1894년 그는 수학과 물리에서 공히 1등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듬해, 러더포드는 장학금을 받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캐번디시 연구소에서 무선전신을 연구하게 되었다.


1896년, 러더포드는 톰슨의 건의를 받아들여 연구 방향을 방사능으로 바꾸었다. 1897년, 그는 우라늄 방사선이 두 가지 성분으로 조직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한 가지는 흡수성을 가진 것으로 그는 이것을 알파선이라고 이름 지었다. 다른 것은 투과성이 강한 광선으로 그는 이것을 베타 광선이라고 명명했다. 그는 동시에 실험을 통해 투과성이 더욱 강한 광선이 있을 것이라고 예감했다. 이것이 후에 발견되어 그가 이름 붙인 감마 광선이었다.

 

1898년, 러더포드는 캐번디시 연구소에서 학업을 마친 후 톰슨의 추천으로 캐나다의 맥길대학에서 물리학 교수를 맡게 되었다. 러더포드는 영국에서 온 청년 화학자 소디와 합작해 1902년 먼서방사성 원소의 반감기를 발견했다. 1903년 5월, 러더포드와 소디는 알파선과 베타 광선의 전장과 자장에서의 편향도로 각기 양전기와 음전기를 가진 입자 구성으로 나뉜다는 것을 변별해냈다. 방사성 원소의 원소 붕괴에 따라 하전입자가 나오면서 성질이 다른 새로운 원소로 바뀐다는 것도 알아냈다. 또한 초기의 라듐, 토륨, 우라늄의 붕괴도를 열거하며 알파선의 에너지가 방사성 원소 복사에너지의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것은 후에 그들이 알파선으로 원자 구조의 폭탄을 연구하는 데 근거가 되었다. 같은 해, 러더포드는 영국 왕립 학회 회원이 되었다. 1905년, 그는 방사성 원소의 함량과 반감기를 이용해 태양의 수명이 약 50억 년 되었다는 것을 계산해 냈다. 이는 방사성 원소 반감기로 광석, 유물과 천체의 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의 효시가 되었다.

 

1907년, 러더포드는 영국 맨체스터 대학의 물리학 교수가 되었고 계속해서 연구를 거듭했다. 그는 우선 베타선의 전하, 알파선의 대전량과 원자량을 계산해 냈고 다른 사람과 함께 감마선의 성질과 파장을 측정해 냈다. 1908년, 러더포드는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1919년부터 러더포드는 J. J. 톰슨의 뒤를 이어, 캐번티시 연구소 소장을 역임하면서 케임브리지에서 강단에 섰다. 러더포드는 캐번디시 연구소를 새로운 고지에 올라설 수 있도록 지도하여 물질의 미시적 구조의 연구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그는 한편 우수한 청년 과학자들을 다수 배출해 냈다. 1921년, 러더포드는 자신의 원자 모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이론을 정리했다.

 

"원자는 양성자와 전자로 구성되며 원자핵은 원자의 대부분의 질량을 차지하며 전자는 원자핵을 둘러싸고 돌고 있다. 또한 원자핵의 전량은 전자전량의 총합과 같다."


1925년, 러더포드는 런던 왕립학회 회장이 되었다. 러더포드는 20세기 초 가장 위대한 실험 과학자로 평생 동안 논문 215편을 발표했다. 또 《뇌의 비교생리학과 비교심리학》을 비롯하여 책 6권을 썼으며 10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해 냈다.


1937년 10월 19일, 러더포드는 66세에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사람들은 그를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뉴턴 묘지 옆에 안장하여 경의를 표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