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디, Gandhi, 인도의 성웅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간디
입니다 :)

간디, 인도의 성웅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간디, Gandhi, 인도의 성웅

 

생몰년 : 1869~1948년
국 적 : 인도
출생지 : 포르반다르
성 격 : 꿋꿋하고 인자하며 지혜로움
신 분 : 정치가, 사상가
가 정 : 관료 집안 출신으로 아버지는 포르반다르의 총리를 지냈음

마하트마(위대한 혼, 큰 성인) 간디가 일곱 살이 되었을 때 가족들은 라지코트로 이사했다. 그는 현지의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열두 살에 라지코트의 알프렛 중학교에 들어갔다. 열세 살에는 힌두교 풍습에 따라 카스투르바이와 결혼했다. 1887년, 간디는 사말다스에 합격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1학기에 퇴학하고 말았다. 1889년 9월, 그는 영국으로 유학을 가서 법률을 전공했다. 그는 영국에서 거주한 동안 많은 종교 서적을 탐독했다. 이것은 후에 비폭력 운동에 대한 그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1891년 간디는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고 귀국했다.

 

1893년, 간디는 안건 처리를 위해 남아프리카에 갔다가 아예 그곳에서 살게 되었다. 그의 비폭력 저항 사상은 그곳에서부터 실제로 적응되기 시작했다. 간디는 인도 사람들이 남아프리가에서 온갖 불공정한 대우를 받는 것을 목격했다. 그는 인도 교민을 위한 단체인 《나탈 인도 국민회의》를 조직해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교민들의 평등한 대우를 쟁취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것은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남아프리카 정부는 인도인들에 대한 인두세를 폐지했고 인도에서 한 합법적인 결혼이 남아프리카에서도 유효하게 되었다.

 

1914년, 남아프리카에서 21년을 생활한 간디는 아내와 함께 귀국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그는 런던에서 인도 교민들을 모아 지원 구호대를 조직했다. 그리고 뒤에 인도에서도 영국을 위해 군인 모집에 나섰다. 이것은 영국을 감화시켜 인도의 자치권을 얻어내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고 나서 영국은 인도인들의 자치 요구를 묵살했을 뿐 아니라 인도 해방운동을 탄압하는 《롤라트 법안》을 발표했다. 간디는 즉시 비폭력 운동을 조직했다. 전국의 총파업을 주도하고 인도인들에게 절식과 기도로 항의하자고 했다. 1919년, 간디는 최초로 영국 정부에 '비폭력 비험조'를 주장했다. 이것은 인도인들에게 영국 식민 정부의 하교, 법원, 입법기관을 배척하고 영국 물건과 영국에서 위임한 국가 직무를 모두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1920년 초, 국대당은 간디의 비폭력 비협조 운동 계획을 승인했다. 같은 해 간디는 비폭력 비협조 운동으로 자치권을 얻어내자는 내용을 포함한 새로운 당 헌장을 기초했고 국민회의파에서 승인받았다. 1922년, 간디는 영국 식민 정부에 의해 6년의 금고를 선언했으나 뒤에 병으로 인해 석방되었다. 1924년, 간디는 국대당 당수로 선출되었고 비폭력 운동은 전국적인 '항영운동'이 되었다. 1929년, 국민회의 파는 연차 총회에서 인도의 완전 독립 제안을 통과시켰고 당 헌장에서 요구하던 '자치'를 '완전 독립'으로 바꾸었다. 1930년, 인도의 각종 방직제품 수출이 1/3이나 감소했고 방직제품을 구매하던 영국 회사 16곳이 파산했다. 그러나 인도인의 무명 공장은 1년 만에 384곳에서 600곳으로 늘어났다.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지자 간디는 영국 정부가 즉각 인도에서 물러나 줄 것을 요구했다. 1947년, 영국 정부는 인도의 자치권을 인정했지만 인도를 인도 자치령과 파키스탄 자치령으로 분리하는 '마운트배튼의 분리 계획안'을 내놓았다. 이 방안은 격렬한 종교적 충돌을 빚었고 간디는 두 번이나 단식을 하며 상호 인명 피해들 막고자 했으나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1948년 1월 30일, 79세가 된 간디는 저녁 기도회장에 들어서다 힌두교 극우파의 총에 맞아 목숨을 잃었다. 간디는 평생을 인도인들의 해방을 위해 노력했으며 인도 국민들에게 사랑을 받아 '성웅' 또는 국부로 불리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