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예술가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미켈란젤로
입니다 :)

 

미켈란젤로,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예술가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미켈란젤로,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예술가

 

생몰년 : 1475~1564년 
국 적 : 이탈리아 
출생지 : 피렌체의 카프레세 
성 격 : 성실하며 자유를 숭배함 
신 분 : 화가, 조각가, 기술자 
가 정 : 아버지는 카프레세의 행정장관 

미켈란젤로의 어머니는 쇠약하고 병치레가 잦아 그는 태어난 후 줄곧 유모의 집에서 자랐다. 유모의 남편이 석수였던 덕분에 미켈란젤로는 어려서부터 많은 조각들을 접하면서 지낼 수 있었다. 그는 열네 살 때 피레네의 은행가인 '무관의 제왕' 로렌조 데 메디치의 '메디치 동산' 으로 보내졌다. 그곳에서 그는 엄격한 기술적인 훈련과 선진적인 르네상스 의 인문주의 영향을 받았다. 이것은 이후 그의 예술 창작의 든든한 기초가 되었다. 또한 그는 그곳에서 자신의 창작 생애를 시작했다.

 

초기 조각 작품인 《피에타》는 그의 예술적 조예가 이미 높은 경지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이 작품에서 죽은 예수는 성모의 무릎에 안겨있고 성모는 사랑과 근심 어린 시선으로 아들을 내려다보고 있다. 이 작품은 보는 이로 하여금 비탄에 잠기게 하면서도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피에타》가 전시된 후 로마 전역은 들썩이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이것이 아직 스물다섯살도 안 된 젊은이의 작품이라는 것을 믿을 수가 없었다. 미켈란젤로는 사람들의 의혹을 없애기 위해서 성모의 어깨에 '작가-미켈란젤로' 라고 새겨 넣었는데 이것으로 《피에타》는 유일하게 그의 낙관이 새겨진 작품이 되었다. 

미켈란젤로의 유명한 조각으로는 《다비드》, 《모세》, 《죽어가는 노예》 등이 있다. 《다비드》는 그의 이름을 널리 알린 조각으로 고대 이스라엘 다윗왕의 정의감에 불타는 전사의 위용과 힘을 표현했다. 그는 이 조각을 완성하는 데 3년이 걸렸다. 완벽에 가까운 경지에 다다른 이 조각은 그를 '가장 위대한 조각가' 로 만들어 주었다. 

미켈란젤로는 조각뿐만 아니라 회화에서도 최고의 예술적 경지에 도달해 있었다. 그가 시스틴 성당에 그린 벽화 《천지창조》는 4년 5개월에 걸쳐 제작되었다. 작품이 완성되자 이탈리아 전체를 뒤흔들었으며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미술 작품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심지어는 다빈치도 이 작품 앞에서 할 말을 잃고 자신의 시대가 지나갔음을 느꼈다고 한다. 

미켈란젤로는 걸출한 작품을 배출해 낸 예술가일 뿐 아니라 일생토록 전장에서 분투한 애국 용사이기도 했다. 그는 일찍이 피렌체 사람들과 함께 외국의 침략자들과 교황의 군대에 맞서 전투를 벌이던 중 성의 수비공사 총지휘를 맡았다. 성이 함락되어 적의 감옥에 갇힐 때까지 성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자리를 고수했다. 

1564년 2월, 미켈란젤로는 향년 89세로 자신의 작업실에서 세상과 이별했다. 그는 일생의 마지막 20년 동안 건축 사업에 온 열정을 쏟아 산피에트로 성당을 설계하고 건축 공정을 감독했다. 미켈란젤로는 일생을 독신으로 지내며 예술에 힘써 자유분방하고 호기심 가득하며 웅대한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 그는 다빈치, 라파엘로와 함께 르네상스의 거장으로 추앙받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