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젤란, Magellan, 세계 일주 항해의 선구자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마젤란
입니다 :)

 

마젤란, 세계 일주 항해의 선구자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마젤란, 세계 일주 항해의 선구자

 

생몰년 : 1480~1521년

국   적 : 포르투갈
출생지 : 포르투(오포르토) 
성 격 : 침착하고 꿋꿋하며 쉽게 포기하지 않음 
신 분 : 항해가 
가 정 : 몰락한 기사 집안 

마젤란은 열 살을 전후해 아버지 손에 이끌려 궁정으로 들어가 일하게 되어 1492년 왕후의 시종이 되었다. 열여섯 살에는 포르투갈 국가 항해 사무국에 들어가 항해 사무 전반에 대해 배웠다. 당시는 이미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하고 바스코 다 가마가 인도에서 전설 속의 동방의 재화를 가지고 회항했을 때였다. 마젤란은 동방의 재화와 먼바다를 탐험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원정대에 참여하고 싶은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현했다. 결국 그는 1505년에 해외 원정대에 참가할 기회를 얻었다. 마젤란은 원양 탐험 항해의 첫 발을 내딛게 된 것이었다. 

 

그 후로 마젤란은 인도와 동남아 일대를 탐험하며 실제로 동남아 말레카 군도의 동쪽에는 드넓은 대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지구는 둥글며 이쪽 대해의 동쪽에는 분명 콜럼버스가 발견한 아메리카 대륙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이런 전제하에 아메리카 대륙을 돌아 말라카 군도로 가고자 했다. 중요한 것은 대서양과 태평양을 이어주는 통로인 해협을 찾는 것이었다. 마젤란은 이 해협을 찾기 위해 세계 일주 항해를 결심하게 되었다. 1518년 스페인 국왕 카를로스 1세는 마젤란과 원양 탐험에 관한 협정을 맺었다. 1519년 9월, 마젤란은 선원 265명과 배 5척으로 조직된 함대를 이끌고 스페인의 세비야항을 출발해 지구를 돌아 먼바다를 탐험하는 항해를 시작했다.


함대는 2개월 동안 바다에서 표류한 끝에 대서양을 지나 브라질 해안에 도착할 수 있었다. 일행들은 그곳에서 약간의 휴식을 가진 뒤 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계속 항해했다. 그러나 1520년 10월이 되어서도 함대는 여전히 해협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었다. 몇 차례에 걸친 해협 탐색에 실패하자 선원들은 의기소침해졌고 선장 세 명도 반대의 뜻을 비치기 시작했다. 마젤란은 어수선하고 소란스러운 정세를 진정시키기 어려워 탐험을 그만두어야 할 위기 해 처했다. 그러나 1520년 10월 21일, 함대는 드디어 남위 52도 지점에서 해협 입구를 발견했다. 서서히 탐색하며 전진한 결과 11월 28일에는 마침내 해협의 서쪽으로 빠져나가 끝도 없이 드넓은 '태평양'을 만날 수 있었다. 유럽인들이 20여 년 동안 그토록 찾기를 바랐던 곳을 결국 마젤란이 발견한 것이다. 훗날 사람들은 그가 발견한 해협을 '마젤란 해협'(파타고니아 해협)이라고 이름 지었다.


1521년 3월, 함대는 필리핀 군도에 도착했다. 마젤란은 정복자로서 현지의 원주민들과 격돌하다가 그만 전투에서 죽고 말았다. 그 후에 그의 부관이 낡아 빠진 배 한 척은 불태워 버리고 겨우 남은 향신료가 가득한 두 척의 배로 말라카 해협을 건넜다. 그는 인도양과 희망봉을 지나 장장 1년 만인 1522년 9월에 스페인으로 돌아왔다. 이것으로 인류 최초의 세계 일주 항해를 마친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