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 칼뱅, Jean Calvin, 유럽 종교 개혁 운동가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장 칼뱅
입니다 :)

 

장 칼뱅, 유럽 종교 개혁 운동가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장 칼뱅, 유럽 종교 개혁 운동가

 

생몰년 : 1509~1564년 
국 적 : 프랑스 
출생지 : 프랑스 북부 피카르디의 누이용 
성 격 : 우울하고 예민하며 부끄러움을 많이 탐 
신 분 : 칼뱅교의 창시자 
가 정 : 부친은 주교의 비서였으며 계모는 매우 엄격했음 

칼뱅이 태어났을 때 주교의 비서였던 아버지는 포대기에 싸여 큰소리로 울어대는 작은 생명을 보고 매우 흐뭇해했다. "요녀석! 커서 겁쟁이가 되지는 않겠구나. 울음소리 한번 시원하군! 이 녀석을 최고의 대학에 보내온 사방에 명성을 떨치는 변호사로 만들겠어!" 
1528년 칼뱅은 부친의 뜻에 따라 오를레앙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했다. 칼뱅은 대학에서 신학에 심취해 루터교의 사상을 받아들여 1534년, 칼뱅은 루터교의 신도가 되었다. 

칼뱅은 파리 당국의 박해로 1534년 10월 스위스 바젤로 도망갔다. 그곳에서 그는 루터파의 저작들과《성경》을 계속 연구했다. 1536년, 칼뱅은 그리스도교 강요》를 출판했다. 초판 당시에는 6장에 불과했으나 1559년 최종 수정본이 나올 때는 80장에 달했다. 이는 칼뱅이 평생을 들인 신교 연구와 제노바에서 종사했던 종교 정치 활동의 총 결산이었다. 또한 종교 개혁 시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신교 백과전서의 하나이기도 했다. 1536년, 칼뱅은 제노바까지 그 발길을 넓혔는데 그곳은 후에 종교 개혁 운동의 본산이 되었다. 

 

칼뱅은 신앙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회 조직을 간소화하고 교회 종사자는 민주적인 선거를 통해서만 나올 수 있다며 교회 조직에 대한 철저한 개혁을 주장했다.

 

칼뱅의 교리에서는 장로의 지위가 매우 도드라져 종교 개혁의 경찰이라 불렀다. 그 때문에 칼뱅교는 장로교라 불리기도 한다. 1541년, 제노바로 돌아온 후 칼뱅은 자신의 개혁을 시작했다. 그는 먼저 교회를 로마 교황의 제약으로부터 해방시키고 다시는 로마 교황이나 제후의 통제를 받지 않도록 했다. 장로, 시의원과 시정관 등으로 구성된 종교 법정은 제노바의 최고 행정 기관이 되었다. 칼뱅은 비록 종교 법정의 정식 구성원은 아니었으나 늘 법정 정기모임에 출석했고 실질적인 법정의 책임자가 되었다. 이것을 기초로 제노바에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 정교합일의 신권 공화국이 탄생하게 되었다. 국가의 법률과 종교의 기율은 사람들 의 행동을 제약하는 두 가지 기준이 되었으며 칼뱅도 제노바에서 가장 높은 주재자가 되었다. 제노바는 신교의 로마라 불렸고 칼뱅은 '제노바의 교황' 이 되었다. 1540년, 칼뱅은 과부인 이델레트 부레와 결혼해 아들 하나를 두었으나 후에 어른이 되기 전에 요절하고 말았다. 1549년, 이델레트가 세상을 떠나자 칼뱅은 그 후로 15년 동안 결혼하지 않았다.

 

말년의 칼뱅은 몸이 허약하고 병치레가 잦았다. 1564년 4월 25일 그가 남긴 유언을 보면 자신이 하느님의 영광스러운 선택을 받을 것이며 영원한 영광을 누릴 것이라는 확신에 차 있었다. 그는 1564년 5월 27일에 향년 56세로 세상을 떠났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