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이트, Freud, 정신 분석학의 창시자

오늘 소개할 인물은 바로
프로이트
입니다 :)

프로이트

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프로이트, Freud, 정신 분석학의 창시자

생몰년: 1856~1939년
국 적 : 오스트리아
출생지 : 모라비아(현 체코)의 프라이베르크
성 격 : 유머가 넘치고 반항적이며 의지가 굳음
신 분 : 과학자, 사상가, 심리학자
가 정 : 유태인 가정 출신 아버지는 상인이었음

 

프로이트의 가족은 그가 네 살 때 오스트리아 수도 비엔나로 이사했다. 프로이트는 그곳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다. 1873년, 프로이트는 빈 대학 의학부에 들어갔다. 1876년부터는 유명한 생리학자 에르베르트 폰 브뤼케의 지도 하에 연구에 종사했고 1881년에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885년, 그는 파리로 가서 당시 매우 유명했던 신경학자 샤르코에게 사사하였다. 프로이트는 샤르코의 '히스테리'의 증상에 관련된 논문을 읽고 샤르코가 제기한 최면 요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1886년, 프로이트는 바르데 베르네이즈와 결혼해 여섯 명의 자녀를 두었다.


프로이트는 공부하던 중 브로이어라는 의사가 최면요법으로 히스테리를 치료했다는 내용을 읽었다. 이것으 로 그는 정신과 신체 관계의 오묘함을 깨닫게 되었다. 프로이트도 최면 요법으로 신경병을 치료해 보고자 했으나 점차 최면 요법의 효과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자유 연상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이론과 '자아 분석법'은 프로이트가 이룬 두 가지 큰 업적이다.

 

1900년, 프로이트의 걸작 《꿈의 해석》이 출판되었다. 이 책에서 그는 다음의 세 가지 이치를 발견했다고 말한다.

 ① 꿈은 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욕망의 가장된 만족이다.

 ②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아버지를 미워하고 어머니를 좋아하는 것)는 인류의 보편적인 심리 현상이다.

 ③ 아이들은 성애 의식과 동기를 가지고 있다.

 프로이트의 이런 발견은 정신 분석학의 기초를 다졌다. 그러나 당시에 이 책은 그리 환영받지 못했다. 600권의 초판은 8년이 지나서야 모두 판매할 수 있었다.

 

1905년이 되어서 그는 《성 이론에 대한 세 가지 논문》을 발표했다. 이 책은 아동 성 심리의 발전과정과 정신 상태 사이의 메커니즘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이때부터 그의 학설은 세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학설은 전통적인 개념을 뒤엎는 것이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다. 그는 독일 과학계에서 가장 환영받지 못하는 인사가 되고 말았다.


프로이트는 초심을 잃지 않고 계속해서 자신의 정신 분석 이론을 기술하고 전파했다. 그는 20여 년도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논문 80편과 책 9권여를 내놓았다. 그의 이론은 심리학에서 필수적인 지식이 되었으며 기타 영역과 예술 분야 및 상식 면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1931년, 프로이트의 고향에서는 그의 75세 생일을 축하하며 그가 태어난 거리에 프로이트의 이름을 붙여주었다. 1936년, 그는 영국 왕실 학회의 객원 회원이 되었다. 프로이트는 일생 동안 정신 분석 학설을 세우고 발전시키는 데 열정을 받쳤다. 아들러 같은 세계적 영향력을 지닌 그의 학술적 계승자들은 정신 분석 운동을 세계적인 흐름으로 만들었다.


1938년, 나치 독일이 비엔나를 점령한 뒤로 프로이트는 영국으로 이주했다. 1939년 9월 23일, 그는 구강암이 재발하면서 83세의 나이로 런던에서 숨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