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약 효능, 부작용

오늘 준비한 포스팅 주제는 바로 작약입니다 :)

약은 미나리아재빗과의 여러해살이풀의 꽃으로 주로 관상용으로 재배되고 있는데,  꽃의 색깔에 따라 백작약, 적작약으로 불리며, 이 꽃들은 주로 부케로 많이 쓰입니다.
뿌리는 약용으로 쓰이는데, 주 성분은 아스파라긴산과 타닌산, 안식향산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작약은 성질은 차가우며 맛은 달고 쓰며 약간의 독성이 있습니다.

 

작약

작약은 갈로타닌, 페오노시드, 타닌, 페오니플로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진통제로 쓰였으며 치통, 두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작약은 한방에서는 주로 보양과 강장 약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약은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 숙지황 등을 넣고 쌍화차를 만드는데 주로 쓰입니다.
작약은 병후 원기 회복에 좋으며 정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작약은 진통 효능이 탁월해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의 초조한 마음을 진정시켜주고 보양, 강장이 되기 때문에 고3 수험생들에게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작약]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약 효능

 

[항염 작용]

 

작약은 페오니플로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항염 작용을 해주어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위염과 위궤양, 장염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며 소화불량이나 염증으로 인한 복통, 위통 등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설사를 멎게 해 주며 그 외에 기관지의 염증과 관절염, 피부질환인 뾰루지, 여드름, 종기 등의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성 건강]

 

작약은 부인병 치료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약재로 여성의 생리통을 완화해 주고  자궁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불규칙한 생리와 생리통이 심한 여성 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주는 작약은 여성의 음기를 보충해 주고,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작약의 페오니플로린 성분은 피부미백과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고 피부의 반점이나 주근깨 등을 일으키는 멜라닌 세포의 반응을 억제해 줍니다.

 

 

 

[진통 완화]

 

작약에는 아스파라긴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통증 중에서도 특히 두통과 치통, 생리통 등에 좋으며 신경통과 복통 등에도 효과가 탁월해 예로부터 진통제로 많이 활용했습니다.

 

 

 

[그 밖의 효능]

 

- 혈액순환에 좋고 기침이나 천식, 감기몸살에 효과적입니다.


- 소화기간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적작약은 특히 소염, 해열 작용이 강하여 급성 염증으로 출혈이 있을 때 잘 듣습니다.


- 백작약은 땀을 막고 수렴작용을 하며, 주로 자한과 도한에 사용합니다.

 

 

 

 


작약 먹는 방법

- 작약은 가을에 채취하여 털 뿌리와 조피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 잘게 썰어 사용합니다.


- 작약은 그냥 볶거나 술에 볶아 사용하기도 합니다.


- 물에 가볍게 삶아 말린 후 썰어 쓰기도 합니다.


- 백작약 50g, 감초 25g, 물 600ml를 섞어 끓인 후 꿀을 타면 백작약감초차가 되는데,

여름에 더위를 타고 입맛이 없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효과적입니다.


- 작약 20g 정도를 물 2L로 끓여 우려내어 하루 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작약 부작용

작약은 독성이 약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별다른 부작용이 없지만 성질이 차가운 편이어서 몸이 따뜻한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가 허해서 속이 차가운 분들과 간 기능이 약하신 분들, 그리고 임산부와 복통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작약

 

여러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정보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엽나무 효능, 부작용  (0) 2019.07.27
단풍마 효능, 부작용  (0) 2019.07.27
오약 효능, 부작용  (0) 2019.07.26
총백(파뿌리) 효능, 부작용  (0) 2019.07.25
대극 효능, 부작용  (0) 2019.07.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