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편백나무 효능, 부작용

오늘 준비한 포스팅 주제는 바로 편백나무입니다 :)

 

편백나무는 측백나무과의 편백 속에 속하는 나무로 노송나무, 회목나무라고 불리며 목질이 좋고 향이 뛰어나며 남부지방에 주로 자생하고 있습니다.
편백나무에는 피톤치드라는 천현 항균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살균 작용이 뛰어나고, 내수성이 강해 물에 닿으면 고유의 향이 진하게 퍼져 잡냄새도 없애줍니다.

 

편백나무


피톤치드는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과 살균을 의미하는 치드의 합성어로 나무가 해충과 병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자연 항균 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스트레스 해소, 심폐기능 강화, 살균의 효과가 있으며 아토피를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의 번식을 억제해 주고 공기를 정화시켜 쾌적한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피톤치드는 숲 속의 공기를 맑게 만들어 주고, 그 공기를 마시면 공기를 통해서 흡입된 피톤치드가 인간의 몸속에 나쁜 균들을 선택적으로 살균함으로써 우리의 살과 피가 맑아집니다.
이것은 바로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머리가 상쾌해지는 것은 물론 식욕 또한 왕성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편백나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백나무 효능

 

[항균 작용]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해충과 병균을 오지 못하게 하는 천연해충제로 방충에 도움을 줍니다.
새집을 지으면 나오는 각종 유해물질(포름알데히드)이 나오게 되는데, 편백나무의 피톤치드가 포름알데히드를 99%나 중화시켜주는 천연환경물질로 각종 유해물질들을 제거해 주어 새집증후군을 없애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호흡기 질환 개선]

 

편백나무의 피톤치드는 인체의 해로운 균을 죽이는 항균효과가 탁월해 몸속에 유입되는 각종 유해 균들을 살균해 줍니다.

특히 호흡을 통해 폐로 들어오는 세균들을 해독해 주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비염 및 천식을 치료하는데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편백나무에는 사비넨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항균 및 살균작용이 뛰어나 비염과 천식의 원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 치료]

 

아토피는 대체로 공기 오염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 등이 주요 원인으로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편백나무의 피톤치드 성분은 항균작용이 탁월해 몸에 스며들어 아토피를 치료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편백나무 잎에는 정유 속의 에레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아토피를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의 번식을 억제해 아토피 치료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적당한 스트레스는 몸과 신경계에 긴장을 주어 건강에 유익합니다.
적당한 긴장은 우리 몸속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을 적절히 분비시켜 근육을 수축시켜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등 좋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코르티솔의 농도를 급격히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인체의 면역력을 급격히 저하시킵니다.
편백나무는 코르티솔 감소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호르몬을 제거해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또한 불면증을 해소시켜 주며 진정 효과가 있어 숙면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편백나무 활용법

편백나무를 말린 후 편백나무 말린 것 16g을 물 2L에 넣고 끓여 그 물로 샤워를 하면 각종 피부질환에 좋습니다.

 

편백나무의 효과를 보려면 편백나무 숲길을 걷는 것이 좋으며, 그밖에 시중에 판매되는 편백나무 제품들을 사용하면 편백나무의 효능들을 볼 수 있습니다.


편백나무 부작용

편백나무의 꽃가루는 천식, 콧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편백나무

 

여러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정보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래나무 효능, 부작용  (0) 2019.07.21
딱총나무 효능, 부작용  (0) 2019.07.20
천궁 효능, 부작용  (0) 2019.07.19
비단풀 효능, 부작용  (0) 2019.07.18
메꽃 효능, 부작용  (0) 2019.07.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