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호박씨 효능, 부작용

오늘 준비한 포스팅 주제는 바로 호박씨입니다 :)

 

호박은 가정에서 흔힌 먹는 식재료이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입니다.
대부분 과실 부분만 먹고 껍질이나 호박씨는 버리는데, 호박씨가 고지방 저당분 식재료로 인정되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식용으로 이용되지 않은 호박씨가 해바라기씨와 함께 영양가가 높다는 것이 알려지자 호박씨를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호박의 원산지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있지만 중남미 근처라는 이야기가 가장 유력합니다.
당시 호박은 지금처럼 과육이 두껍지 않고 주로 씨앗으로 채워져 있어 대부분 씨앗을 식용으로 했으며, 과육과 호박씨를 제거한 두꺼운 껍질은 용기 등으로 이용했습니다.
지금은 당연히 먹어야 하는 부분이 과육인데, 역사적으로 따져보면 씨앗을 식용으로 먹었던 기간이 더 많았습니다.

 

호박씨

호박씨는 칼륨과 마그네슘, 철,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네랄의 필요성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과 혈액을 만드는 철분 등으로 잘 알려졌지만, 효소의 작용을 돕는것이 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호박씨에는 마그네슘 함량이 100g당 500mg이 넘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고, 소화 및 흡수 그리고 노폐물 배출 및 에너지 생산 단백질과 신경전달 물질의 합성, 면역 기능 등을 제대로 돌아가는 역할을 해줍니다.
미네랄 충분히 섭취하여 피로 해소를 돕고, 기초체력을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호박씨는 질좋은 지방이 주성분으로 근육의 원인이 되는 단백질도 보충해주기 때문에 에너지원으로서도 우수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자라나는 어린이의 미네랄 에너지 보급원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미네랄 중 칼슘 함유량이 100g당 44mg으로 적은 편이라서 아몬드와 생선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호박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씨 효능

 

[여성 건강]

 

호박씨 오일은 천연 파이토에스트로겐이 풍부합니다.
연구는 호박씨 오일이 혈압, 안면홍조, 두통, 관절 통증 및 기타 폐경이 폐경기 증상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을 크게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시사합니다.

 

 

 

[전립선 건강]

 

호박씨는 남성의 건강을 위한 중요한 천연 식품으로 오랫동안 그 가치를 인정받아왔습니다.
호박씨가 남성의 건강에 중요한 식품으로 인정받는 이유 중 하나는 전립선 건강(인체 중 전립선에서 아연이 높은 농도로 발견됨)에 중요한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호박씨 추출물 및 오일이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을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연구 결과가 보여주는 바로는 호박씨 오일과 호박씨가 모두 특히 전립선 건강에 유익합니다.

 

 

 

[혈관 건강]

 

호박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높아진 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혈압이나, 혈액의 흐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호박씨에 함유된 마그네슘 및 칼륨 등의 성분들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관 내 쌓인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혈관 관련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호박씨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 성분과 풍부한 미네랄 성분들이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주고, 피부의 기미나 잡티 등을 제거해줌으로써 피부미백 및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호박씨의 비타민 성분들이 피부를 노화시키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해줌으로써 피부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불면증 예방]

 

호박씨에 다량 함유된 트립토판이 체내 흡수되어 수면을 유도하는 물질인 멜라토닌으로 전환됨에 따라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고 불면증을 예방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호박씨는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해주는데,

이로써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하네요.

 

 

 

[골다공증 예방]

 

호박씨는 골밀도의 약화로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마그네슘 및 칼슘, 인 등의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해 줌으로써

골밀도 강화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호박씨는 골격이 형성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군요.

 

 

 

[당뇨 개선]

 

호박씨는 견과류 중에서 아연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아연 성분이 혈당 및 인슐린을 조절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함으로써 당뇨 개선 및 당뇨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뇌 건강]

 

호박씨에 함유된 레시틴 및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에 뛰어난 작용을 해줌으로써 뇌 건강 및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기억력 및 인지능력 등의 뇌기능이 향상되어 지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신장기능 강화]

 

호박씨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체내 쌓여있는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신장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호박씨 속 적정 함유된 셀레늄 성분은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박씨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호박씨는 씨앗에 존재하는 건강한 지방을 보존하려면 생으로 먹어야 합니다.
대용량 단위로 씨앗을 구매하려고 한다면, 신선한 제품으로, 곰팡이 냄새가 나거나 상하거나 퀴퀴한 악취가 나지 않으며, 곰팡이 독소의 염려가 없는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호박씨는 농약이나 유해 화학물질에 오염되지 않은 유기농 호박씨가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견과류 및 씨앗은 섭취했을 때 앞에서 설명했던 모든 중요한 영양소의 생물학적 이용도를 감소시키는 피트산과 같은 반영양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씨앗이나 견과류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려고 한다면 물에 적시거나 발아시켜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구운 씨앗을 드시고 싶다면, 직접 구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온도와 시간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 호박씨는 오븐을 낮은 온도로 설정하고 히말라야 소금이나 기타 천연 소금을 뿌려  약 15-20분간 구워서 드실 수 있습니다.


호박씨 부작용

호박씨에는 지방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섭취를 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략 하루에 한 줌 정도의 양을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호박씨의 칼로리는 100g 당 570kcal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체중조절을 하고 계신 분들은 섭취량에 주의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호박씨

 

여러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정보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할미꽃 효능, 부작용  (0) 2019.07.17
달맞이꽃 효능, 부작용  (0) 2019.07.17
율무 효능, 부작용  (0) 2019.07.17
제비꽃 효능, 부작용  (0) 2019.07.17
흑마늘 효능, 부작용  (0) 2019.07.17

+ Recent posts